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주요 혜택
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주요 혜택

by 우주의 2024. 11. 29.
반응형

 

 

누구나 집을 사는 것에 대한 꿈을 갖고 있습니다. 사회초년생부터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에도 내 집 마련에 대한 꿈과 목표를 갖고 정진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청약저축을 시작하곤 합니다. 청약저축은 주택을 분양받기 위한 자격을 준비하는 거고, 이를 뒷받침하는 금융 상품이라고 보면 됩니다. 공공이나 민간 아파트와 임대주택을 위한 청양 신청을 진행하게 되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국민주택, 민영주택, 공공임대 등 다양한 주택에서 활용할 수 있으니 누구라도 적극적으로 이용해서 내집 마련을 시작해 볼 수 있는 기회인 셈입니다.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납입이 가능하며, 무주택자일 경우에 혜택이 크며 청약 우선순위 및 가점 제도에서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소득공제를 위해서는 월 20만원까지 납입을 추천하나, 25년도부터는 소득공제 관련 부분이 확대되는 정책도 있다고 하니 변화되는 정책을 잘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설명한 청약 저축을 가입하는 방법은 주요 시중은행인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 등에서 가입이 가능하며 은행을 직접 방문하거나 모바일과 인터넷 뱅킹을 통해서 가입도 가능합니다. 11계좌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청약 상품을 가입한 사람은 이전해서 통합이 가능합니다.

 

가입한 청약 저축을 활용할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 활용 방법은 먼저 청약저축은 국민주택(공공분양과 임대주택)과 민영주택 청약을 모두 활용할 수 있으며, 국민주택은 납입 횟수, 민영주택은 가점제를 중점적으로 관리를 합니다.

 

두 번째 활용 방법은 소득공제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연말정산 시에는 납입 금액의 40% 소득 공제가 가능하며, 세부적인 조건이 더 있으나 관련된 조건에 해당한다면 절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활용하기 위해서는 청약을 신청하는 방법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청약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LH청약센터에서 공고를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청약 당첨의 꿀팁이 있다면, 무주택자를 유지하는 겁니다. 가점과 순위에서 유리하며 배우자와 자녀 등 가족 단위로 무주택 상태를 유지하면 추가 가능이 가능합니다. 또한 국민주택 청약은 납입 횟수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최소 월 1회는 꾸준히 납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점 구성요소는 무주택기간은 최대 32점이고 부양가족 수도 최대 35, 청약저축 가입 기간은 최대 17점이며 자신에게 혜당하는 구간별로 점수 가점이 달리되니, 청약계산기를 통해서 자신의 가점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주택청약종합저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직장인이 안정적으로 내 집 마련을 발판으로 삼을 수 있는 재테크 수단이 청약저축입니다. 꾸준히 관리하면서 무주택기간, 납입횟수, 가점 등을 준비해서 원하는 곳에 원하는 주택을 분양 받을 가능성을 높이길 바랍니다.

 

준비하는 자에게 기회가 옵니다. 물론 천운이 따라서, 무작정 복이 굴러들어오는 사람도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천운이 없을 확률이 높으니, 우리가 스스로 준비해야만 합니다.

 

댓글